안녕하세요.

또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은 System Center 2016 Virtual Machine Manager에 Exsi 연결 테스트를 위해 Hyper-V VM에 VMware ESXi  Hypervisor를 설치하는 내용으로 외국 MVP가 포스팅한 내용을 가지고 번역한 내용입니다.

(원본 링크: https://dscottraynsford.wordpress.com/2016/04/22/install-a-vmware-esxi-6-0-hypervisor-in-a-hyper-v-vm/comment-page-2/)

 

Windows Server 2016 이전의 Hyper-V에서는 중첩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상머신에 Hyper-V 또는 ESXi 와 같은 Hypervisor를 설치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Windows Server 2016부터 중첩 가상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상머신에 Hypervisor를 설치하여 테스트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와 같이 테스트 랩을 구성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행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 포스팅에 필요한 내용 및 포스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수]

1. Windows Server 2016 Hyper-V를 실행하는 물리호스트

2. VMWare PowerShell CLI

3. ESXi-Customizer-PS.ps1

 

[포스팅 순서]

1. VMware PowerShell CLI

2. ESXi-Customizer-PS.ps1  실행하여 커스터마이징 이미지 만들기

3. ESXi 를 실행할 가상머신 만들기

4. 중첩 가상화 실행

5. ESXi 호스트 설치 및 설정 변경

 

그럼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설치1 - VMware Powershell CLI 다운로드 및 설치]

 

먼저, VMware Powershell CLI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다운로드]

※ 다운로드 시에는 VMware 계정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VMware PowerCLI 설치 창이 나타나면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VMware PowerCLI 설치 창의 License Agreement 화면에서 'I accept the terms in the license agreement'을 선택하여 소프트웨어 설치 약관에 동의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PowerCLI 설치 창의 Custom Setup 화면에서 설치할 기능(vSphere PowerCLI 필수)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VMware PowerCLI 창의 Ready to Install the Program 화면에서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가 모두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설치2 - ESXi-Customizer-PS.ps1  실행하여 커스터마이징 이미지 만들기]

Windows Server 2016 Hyper-V 가상머신에 ESXi Hypervisor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Network Driver에 대한 기능이 추가된 커스터마이징된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다음 사이트를 통해 ESXi-Customizer-PS.ps1 Powershell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합니다.

 

[사이트]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VMware PowerCLI를 먼저 실행하여 Vmware PowerCLI Snapin을 추가한 후 Powershell을 실행하여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ESXi-Customizer-PS-v2.4.ps1 -v60 -vft -load net-tulip

 

명령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하단의 경로에 커스터마이징 이미지가 다운로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3 - ESXi 를 실행할 가상머신 만들기]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시작하기 전 화면에서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이름 및 위치 지정 창에서 가상 컴퓨터의 이름과 가상 컴퓨터 구성 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지정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세대 지정 화면에서 '1세대(1)'를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메모리 할당 화면에서 시작 메모리를 지정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네트워킹 구성 화면에서 연결된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가상 하드 디스크 연결 화면에서 가상 하드디스크 만들기(C)를 선택한 후 가상 하드 디스크 이름, 위치, 사이즈를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설치 옵션 화면에서 '부팅 가능 CD/DVD-ROM에서 운영체제 설치(C)'를 선택한 후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하여 위에서 생성한 커스터마이징된 이미지를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가상 컴퓨터 마법사 창의 요약 화며에서 위에서 선택한 내용을 확인한 '마침(F)' 버튼을 클릭하여 가상 컴퓨터 만들기를 완료합니다.

 

가상 컴퓨터가 만들어지면 가상 컴퓨터 속성을 확인하여 네트워크 어댑터를 삭제한 후 레거시 네트워크 업대터를 생성합니다.

 

 

 

 

[설치4 - 중첩 가상화 실행]

Windows Server 2016 가상 컴퓨터에서 ESXi Hypervisor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위에서도 언급한 내용과 같이 중첩 가상화를 실행하도록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중첩 가상화 실행 방법은 앞의 포스팅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 http://oramio.tistory.com/119)

 

 

 

 

[설치5 - ESXi 호스트 설치 및 설정 변경]

이제 드디어 마지막 설치 과정입니다. 위에서 생성한 가상 컴퓨터를 켜고 ESXi 설치를 진행합니다.

 

ESXi 6.0 설치 화면에서 Tab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옵션을 수정합니다.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여 부트 옵션을 수정한 후 Enter Key를 입력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ignoreHeadless=TRUE 

 

설치 창이 나타나면 Enter 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VMware ESXi 6.0.0. 설치 창의 'End User License Agreement' 화면에서 '(F11)' 키를 입력하여 약관에 동의 후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VMware ESXi 6.0.0. 설치 창의 'Select a Disk to Install or Upgrade' 화면에서 ESXi 6.0.0가 설치될 디스크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계속 진행합니다. 

 

VMware ESXi 6.0.0. 설치 창의 'Please select a keyboard layout' 화면에서 키보드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입력합니다.

 

VMware ESXi 6.0.0. 설치 창의 'Enter a root password' 화면에서 root 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계속합니다.

 

VMware ESXi 6.0.0. 설치 창의 'Confirm Install' 화면에서 'F11'키를 입력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

 

설치가 완료되고 가상 컴퓨터가 재부팅되면 부트 옵션 수정을 위하여 'Shift + O'키를 입력합니다.

 

부트 옵션 수정 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추가합니다.

 ignoreHeadless=TRUE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환경 구성을 위하여 F2 키를 입력한 후 root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System Customizaion 화면에서 'Troubleshooting Options' 화면을 선택합니다.

 

 

Exsi Shell에서 Enter 키를 입력하여 Disable ESXi Shell이 되게 변경한 후 'Alt + F1' 키를 입력하여 Shell을 실행합니다.

 

Shell이 실행되면 root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로그인하여 다음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esxcfg-advcfg --set-kernel "TRUE" ignoreHeadless  

 

모든 설치 및 구성이 완료되면 가상 컴퓨터에 다음과 같이 ESXi Hypervisor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모두 하기 링크의 내용을 한글로 번역하였음을 밝힙니다.

(외국에는 정말 뛰어난 엔지니어가 많은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원본 링크: https://dscottraynsford.wordpress.com/2016/04/22/install-a-vmware-esxi-6-0-hypervisor-in-a-hyper-v-vm/comment-page-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