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cp 서버 구성을 완료하였다면 새 범위 구성을 통해 네트워크 상에서 IP를 분배하기 위한 새 범위를 구성할 차례인데,

가장 보편하게 사용되는 IPv4 범위를 구성하여 보겠습니다.


1. 서버 관리자를 통해 DHCP 관리자를 실행한 후 IPv4를 마우스 우 클릭한 뒤 새 범위(P)를 선택합니다.



2. 새 범위 마법사 창의 새 범위 마법사 시작 화면에서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범위 이름 화면에서 식별 가능한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4. IP 주소 범위 화면에서 분배할 주소 범위와 서브넷을 지정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 화면과 설정하는 경우 컴퓨터는 10.10.10.180~200/24까지의 IP를 할당 받을 수 있습니다)


5. 제외 주소 및 지연 추가 화면에서 설정한 범위 중 제외가 필요한 IP 또는 대역이 있다면 지정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임대 기간 화면에서 클라이언트가 할당 받을 IP 주소에 대한 사용 기간을 지정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7. DHCP 옵션을 구성합니다. 화면에서 DHCP 옵션 구성에 대해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8. 라우터(기본 게이트웨이) 화면에서 게이트웨이 주소를 입력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도메인 이름 및 DNS 서버 화면에서 도메인 이름 및 도메인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DHCP 서버가 도메인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 해당 정보가 나타납니다)


10. WIN 서버 화면에서 WIN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서버 이름과 IP 주소(P)를 입력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S 서버를 이용하는걸 최근에는 본 기억이....)


11. 범위 활성화 화면에서 활성화 여부를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새 범위 마법사 완료 화면에서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새 범위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위와 같이 아주 쉽게 Windows Server 2012 R2 기반의 dhcp 서버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erver > DHCP'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Server 2012 R2 DHCP 구성  (0) 2016.06.2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