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Deployment Service(이하 배포 서비스 또는 WDS)는 DVD나 USB 등을 통해 직접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통해 Windows 운영체제를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Windows 배포 서비스의 장점]

- 수동 설치에 비하여 복잡성과 비용을 줄여 Windows 운영체제를 네트워크 기반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Server 2012 R2를 통해 Windows Server 2012 R2 및 Windows 8.1과 Windows 7, Windows 2008을 포함한 배포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테스트해보니 Windows Server 2016 TP5도 잘 지원...^^)

- Windows PE, .wim 파일 및 이미지 기반 설치를 포함한 표준 Windows 설치 프로그램 기술을 사용합니다.

- 멀티 캐스트 기능(하나의 송신지에서 동시에 여러 수신자에게 전송하는 기술)을 이용하여 이미지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Image X 도구를 사용하여 컴퓨터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설치 이미지와 함께 컴퓨터에 필요한 드라이버 패키지를 추가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Windows 배포 서비스 설치를 위한 전제 조건]

Windows 배포 서비스 역할을 설치 시에는 기본 설치(배포 서버 및 전송 서버 모두) 또는 전송 서버 역할 서비스 선택 여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배포 서버 및 전송 서버

전송 서버 

 Active Directory 도메인 서비스의 도메인 서버이거나 도메인의 구성원인어야 함

(도메인 및 포레스트 버전은 관련 없이 모든 버전을 지원)

DHCP 서버가 필요(Windows 배포 서비스는 DHCP의존하는 PXE를 사용하기 때문에 DHCP 서버가 반드시 필요)

DNS: DNS 서버가 반드시 필요

NTFS 볼륨: 서버 이미지 저장소는 NTFS 볼륨이어야 함

자격 증명: 로컬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이어 하며, 서버를 초기화하려는 경우 도메인 관리자 그룹의 구성원이어야 함

Windows Server 2008: 로컬 Administrators 그룹 구성원, PXE 공급자가 전송 서버에 설치되어 있어야 함

Windows Server 2008 R2: 로컬 Administrators 그룹 구성원, 환경에 DHCP 구성이 반드시 필요

Windows Server 2012 및 Windows Server 2012 R2는 전제 조건 없음 






[가상 머신에 WDS 역할 설치]

- 가상 머신에 Windows 배포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다.

- 단, 파일 전송 프로콜을(TFTP)를 사용하는 동안 많은 성능을 사용하게 되어 다른 가상 컴퓨터의 성능 저하가 발생될 수 있다.

- 윈도으 Azure 가상 머신에서는 WDS를 실행할 수 없다.


[클러스터 환경에서 WDS 역할 지원]

- Windows 배포 서비스는 클러스터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 결함 또는 로드 밸런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에서 여러대의 WDS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Server Core 설치 옵션 지원]

- Server Core 환경에서는 Windows 배포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고 가용성을 위한 WDS 역할 구성]

- WDS는 자동으로 다른 WDS 서버로 장애 조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WDS는 최소 한대의 서버를 구성한 뒤에 추가 서버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려진 문제]

Windows Server 2012에서 실행한s WDS 서버에서 Windows 8.1 또는 Windows Server 2012 R2에 동적 드라이버 프로비저닝(DDP)를 통해 boot.wim 파일에 드라이버를 추가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될 수 잇습니다.


->명령을 실행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 코드 : 0xc0000135 


Windows Server 2012에 포함된 DISM 버전과 관련하여 알려진 문제로, DISM 버전에서 Windows Server 2012 및 이전 버전의 부팅 이미지 서비스를 지원하지만, 이후 버전의 부팅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아 발생되는 문제로 Windows 8.1 ADK를 설치하여 부팅 이미지를 수동으로 추가하거나 Windows 8.1 및 Windows Server 2012 R2를 지원하는 Windows 2012 R2 WDS로 서버를 업그레이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Windows Server > W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치 및 구성  (0) 2016.06.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