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은 아직 프리뷰 상태이지만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 호놀룰루에 대한 내용입니다.

 

호놀룰루는 다음과 같은 대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적용대상 : Windows Server (반기 별 채널), Windows Server 2016, Windows Server 2012 R2, Windows Server 2012 및 Windows 10

 

제일 눈에 띄는 문구가 Windows Server (Semi-Annual Channel) 인데요, Windows Server에 또 다른 변화기 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그럼 호놀룰루는 무엇일까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말하는 호놀룰루는 Azure와 또는 다른 클라우드와 종속성이 없이 Private Cloud 또는 온-프레미스 형태로 구축되어 있는 사내 구축형 서버를 관리하게 해주는 로컬에 배포된 브라우저 기반 도구로 IT 관리자가 서버 인프라의 모든 측면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게 해주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사설망의 관리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다만, 호놀룰루는 서버 관리자나 MMC와 같은 "기본 제공" 관리 도구의 최신 버전으로 Microsoft System Center 또는 Operations Management Suite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제품 및 서비스를 대체하기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럼 호놀룰루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까요?

 

위에서 잠깐 언급한 내용과 같이 호눌룰루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실행되며, Windows Server 2016 또는 Windows 10에 설치할 수 있는 호놀룰루 게이트를 통해 Windows Server 2016, Windows Server 2012 R2, Windows Server 2012 노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게이트웨이는 WinRM을 통한 원격 Powershell 및 WMI를 통해 서버를 관리하며, 응용 프로그램 및 게이트 웨이는 하기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아 설치 할 수 있습니다.

 

https://aka.ms/HonoluluDownload

만일, 웹 서버를 DNS 게시하고 회사 방화벽을 설정하면, 공용 인터넷에서 호놀룰루에 액세스 할 수 있으므로 Microsoft Edge 또는 Google 크롬을 사용하여 어디서나 서버에 연결하고 관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직, Edge나 크롬만 가능한 부분은 많이 아쉽네요.)

 

그럼 호놀룰루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서버 관리 단순화: 호눌룰루는 깔끔하고 새로운 하나의 인터페이스로 통합하고, 다양한 도구 및 컨텍스트를 전환하는 것보다 더 자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눌룰루 생태계는 점차 넓어지고 깊이 있는 기능들을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데이터 센터 인프라 구축: 호놀룰루를 사용하면 Windows Server 2016, Windows Server 2012 R2, Windows Server 2012 및 Hyper-V Server 2016,  Hyper-V Server 2012 R2, Hyper-V Server 2012를 비롯한 인프라의 중요한 기능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놀룰루를 사용하면 동일한 콘솔에서 서버 장애 조치 클러스터, Hyper-V 및 가상 시스템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와우인듯 합니다)

 

익숙한 툴들: 호눌룰루는 과거에 사용하여 익숙한 도구들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방화벽 규칙부터, Winodows 업데이트, 인증서 관리자, 파일 탐색기 등을 호눌룰루로 연결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 컨버전스 인프라 관리: 호놀룰루의 근본적으로 단순화된 강력한 GUI를 통해 하이퍼 컨버전스 클러스터를 구성하고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클러스터 전체의 경고를 볼 수 있으며 클러스터의 컴퓨터 및 저장소 리소스의 인벤토리 상태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운영체제를 지원할까요?

호눌룰루를 설치할 수 있는 운영체제

 버전

 설치 모드

 Windows 10

 데스크탑 모드

 Windows Server, version 1709

 게이트웨이 모드

 Windows Server 2016

 게이트웨이 모드

 

데스크톱 모드: 설치된 동일한 컴퓨터에서 호놀룰루 게이트웨이에 연결합니다. (예: http : // localhost : [port])
게이트웨이 모드: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에서 다른 기기의 호놀룰루 게이트웨이에 연결합니다. (예 : https : // servername)

 

호놀룰루를 사용하여 관리할 수 있는 운영 체제

 버전

 서버 관리자를 통한 관리 노드

장애 조치 클러스터 관리자를 통한 클러스터 관리

HC 클러스터 관리자를 통한 HCI 클러스터 관리 (미리보기)

 Windows Server, version 1709

 가능

가능 

내부 빌드에서 가능 

 Windows Server 2016

 가능

가능 

기능 

 Windows Server 2012 R2

 가능

가능

 불가능

 Windows Server 2012

 가능

가능

 불가능

 

중요: 호놀룰루에는 Windows Server 2012 및 2012 R2에 포함되지 않은 PowerShell 기능이 필요합니다. 호놀룰루로 Windows Server 2012 또는 2012 R2를 관리하는 경우 해당 서버에 WMF(Windows Management Framework) 버전 5.0 이상을 설치해야합니다. PowerShell에서 $PSVersiontable을 입력하여 WMF가 설치되어 있고 버전이 5.0 이상인지 확인하여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WMF 5.1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배포 옵션: 

Windows 10 클라이언트에 설치하여 서버를 관리 (빠른 시작, 테스트, 소규모 시나리오)

지정된 게이트웨이 서버에 설치하고 모든 클라이언트 브라우저에서 액세스하여 게이트웨이 서버에 연결
자체 또는 구성원 노드인 클러스터를 관리 할 목적으로 관리 서버에 직접 설치

 

 

 

권한 작동 방식

Windows 10에 호놀룰루를 설치하면 시작 메뉴 또는 시스템 트레이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열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브라우저에서 열리고 로그인한 사용자 계정으로 인증되며 해당 자격 증명이 통과되어 관리되는 Windows Server 노드에 연결됩니다.

Windows Server에서 호놀룰루는 설치 중에 지정한 포트를 수신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웹 브라우저로 포트에 액세스 할 수있는 사용자 및 게이트웨이 시스템에 로그온 할 수있는 권한을 가진 사용자는 앱을 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응용 프로그램이 네트워크 서비스의 권한으로 실행 중이기 때문에 서버에서 Kerberos 위임의 일부 형태를 구성하여 싱글 사인온을 통해 로그인이 되어야 합니다. 호놀룰루 게이트웨이 컴퓨터는 대상 노드에 위임 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상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젝트 Honolulu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포스팅에서는 호놀룰루를 배포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다음 글을 번역하였습니다.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server/manage/honolulu/honolulu)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