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또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은 서비스 템플릿을 사용하여 SQL Server 2016을 배포하는 방법으로 이번 포스팅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QL Server 2016 서비스 템플릿 만들기]

1. SQL Server 2016 설치 후 Template 생성하기

2. 서비스 템플릿을 사용하여 SQL Server 템플릿 만들기

3. 서비스 배포하기

 

 

 

 

[1. SQL Server 2016 설치 후 Template 생성하기]

처음으로 새로운 VM을 준비한 후 SQL Server 2016 설치 전에 윈도우 서버 관리자의 역할 및 기능 추가를 통해 .Net Framework 3.5를 추가합니다.

 

기능 설치가 완료되면 SQL Server 설치 파일을 복사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설치를 시작하여 SQL Server 설치 센터 창의 고급 화면에서 '독립 실행형 SQL Server 인스턴스의 이미지 준비'를 선택합니다.

 

SQL Server 2014 이미지 준비 창의 사용 조건 화면에서 MICROSOFT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 동의를 위하여 '동의함(A)'를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SQL Server 2014 이미지 준비 창의 기능 선택 화면에서 템플릿에 필요한 기능을 선택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SQL Server 2014 이미지 준비 창의 인스턴스 구성 화면에서 인스턴스 ID를 입력한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SQL Server 2014 이미지 준비 창의 이미지 준비 작업 준비 화면에서 이미지 준비 작업 준비 중인 내용을 확인한 후 '준비(P)' 버튼을 클릭합니다.

 

SQL Server 2014 이미지 준비 창의 완료 화면에서 설치가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SQL Server 2016 설치가 완료되면 VM을 Template로 만들기 위하여 Sysprep를 실행합니다.

 

시스템 준비 도구가 실행되면 '시스템 OOBE(첫 실행 경험) 시작', '일반화(G)', '시스템 종료'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서비스 템플릿을 사용하여 SQL Server 템플릿 만들기]

Sysprep 실행이 완료되면 해당 vhdx 파일을 Library 서버 폴더로 복사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System Center 2016 Virtual Machine Manager(이하 SCVMM) 콘솔을 실행한 후 라이브러리 메뉴로 이동하여 SQL Server 프로필을 마우스 우 클릭하여 'SQL Server 프로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SQL Server 프로필 창의 일반 화면에서 SQL Server 프로필을 입력합니다.

 

새 SQL Server 프로필 만들기 창의 SQL Server 구성 화면에서 SQL Server 배포를 위하여 SQL Server 이름, 인스턴스 이름, 인스턴스 ID를 입력한 후 설치를 실행한 계정을 선택합니다.

(설치 계정은 VM의 Administrators 그룹에 포함된 계정이어야 합니다)

 

새 SQL Server 프로필 만들기 창의 SQL Server 구성 화면에서 SQL Server 배포의 구성으로 이동한 후 SQL Server 이미지를 복사한 폴더를 입력하고 SQL Server 관리자 계정과 보안 모드 등의 옵션을 지정합니다.

 

새 SQL Server 프로필 만들기 창의 SQL Server 구성 화면에서 서비스 계정으로 이동한 후 SQL Server 서비스 실행 계정, 에이전트 서비스 실행 계정, Reporting Service 실행 계정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새 SQL Server 프로필을 생성을 완료합니다.

 

SQL Server 프로필 생성을 완료하면 VM 템플릿을 생성하는데 일반적인 VM 템플릿 생성과 동일하며 생성 시 SQL Server 구성에 위에서 생성한 SQL Server 프로필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가상 컴퓨터 템플릿 만들기]

 

 

SQL Server 2016 배포를 위한 VM 템플릿 생성이 완료되면 한국어로 배포 시 국가 설정을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VM템플릿 국가별 설정 변경]

 

VM 템플릿 생성이 완료되면 이제 서비스 템플릿을 생성하기 위하여 SCVMM 콘솔에 라이브러리 메뉴에서 서비스 템플릿으로 이동 후 서비스 템플릿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서비스 템플릿 창에서 이름을 입력하고 '단일 컴퓨터(v1.0)'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템플릿 만들기 창에서 위에서 생성한 VM 템플릿을 선택 후 드레그하여 서비스 템플릿을 구성한 후 저장 및 유효성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름 및 대상 선택 창에서 대상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템플릿 생성을 완료합니다.

 

 

[3. 서비스 배포하기]

서비스 템플릿 생성이 완료되면 서비스 템플릿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배포할 순서입니다. 서비스 배포 창에서 배포할 호스트 선택을 위하여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선택 창에서 배포 가능한 호스트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배포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배포 창에서 '배포(D)'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 배포를 시작합니다.

 

다음과 같이 SQL Server가 구성된 상태의 VM이 배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ystem Center 2016 Virtual Machine Manager를 통해 SQL Server 2016을 배포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